> 서리가 내림 : 24절기중 하나인 상강(霜降)의 뜻과 풍습, 먹은 음식을 알아봅시다.
본문 바로가기
24절기

서리가 내림 : 24절기중 하나인 상강(霜降)의 뜻과 풍습, 먹은 음식을 알아봅시다.

by 무우지 2020. 10. 19.

상강이란

상강(霜降)이란 서리가 내린다는 뜻으로 24절기 중의 하나입니다. 태양의 황경이 210도가 되는 시기를 말하며. 양력으로는 10월 23일 또는 10월 24일경에 해당합니다. 2020년의 기준으로는 10월 24일입니다. 한로(寒露)와 입동(立冬) 사이이며 전갈자리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상강(霜降)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서리가 내리는 시기인데. 아침저녁엔 쌀쌀하나 낮의 날씨는 매우 좋습니다. 상강 전후로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라 친구, 연인 또는 가족들과 단풍구경을 가는 것은 어떠신지요.

 

 

 


상강의 풍습

상강(霜降)이 지나면 입동(立冬)이 오는데 고대 중국에서는 상강이 지난 다음 입동이 오기 전 5일까지 벌레들이 겨울잠을 자러 들어갔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상강 초 후에는 승냥이가 짐승을 잡으러 다니고 풀과 나무가 누렇게 떨어지는 낙엽의 시기입니다.

 

농가의 경우 서리가 생기기 때문에 정성껏 키운 농작물들을 추수하는 손길이 바쁜 시기입니다. 남부지방의 경우 이모작을 위해 가을보리를 파종하기도 하고 밤과 감을 수확하는 시기라 따듯한 군밤과 맛있는 감을 먹을 수 있는 계절입니다.

 

 

 

 


상강의 음식

상가의 경우 국화가 활짝 피는 시기로 국화를 이용한 음식들을 많이 먹었습니다.

국화주의 경우 꽃을 따 베주머니에 넣은 뒤 술독에 담아 만드는 방법이 있고 약주에 국화꽃을 띄워 먹었습니다.

화채도 같은 방법으로 시원한 화채 위에 국화꽃을 띄워 같이 먹기도 하였고 국화전의 경우는 꽃잎을 따 찹쌀가루와 함께 반죽하여 기름에 부쳐 먹었습니다.

또한 제철음식으로는 추어탕, 생강차, 호박죽 등이 있습니다.

 

 

 

 

요즘 날씨의 경우 일교차가 심해 감기에 걸리기 쉬우니 다들 따뜻한 국화차 한잔 하시면서 보내시는 건 어떠신가요?

댓글